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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0학년도 2텀 체대 입시반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안내
이름
정윤진
등록일
2020-07-28

1. 운영 근거
. ·중등교육과정 총론[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3-7, 2015-74]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바탕으로 방과후학교 또는 방학 중 프로그램을 개설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 2020 방과후학교 운영 가이드라인과 길라잡이
 
2. 개념
방과후학교는 수요자의 요구와 선택을 반영하여, 수익자 부담 또는 재정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정규수업 이외의 교육 및 돌봄활동으로, 학교 계획에 따라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학교교육활동이다.
 
3. 운영 목적
. 기숙사 학교 실정에 맞는 체대 입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교 경쟁력을 높인다.
. 학생 맞춤형 실기지도를 통해 특기계발과 성장 과정을 조력한다.
. 교내 관련 분야 전문가 및 우수한 전문강사인력을 확보하여 입시 및 진학을 돕는다.
. 내실있는 실기수업 운영을 통해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비 경감에 기여한다.
 
4. 운영 방침
. (프로그램 개설) 학생과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다양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을 개설한다.
. (참여 원칙) 학생들의 역량과 적성에 따라 수강여부를 자발적으로 결정하도록 한다.
. (학교운영위원회) 수강료(강사료, 도서구입비, 재료구입비, 수용비)에 대한 사항 등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자문)한다.
. (수강료) 수강료는 프로그램 유형 및 특성, 수강 인원, 지역사회의 사교육비 수준을 고려하여 결정하고,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 (프로그램 운영)학기중 학생의 건강이나 정규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운영한다.
. (교재 및 재료의 선정) 방과후학교 교구 및 교재는 학생 개별적으로 구입하고, 학교 물품을 사용하는 경우는 파손 주의 안내를 진행한다.
. (운영 방법) “정규 수업 운영과 개인의 건강권·휴식권을 고려하여 부득이한 경우에만 소속 교사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강사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에서 외부강사를 개인으로 위탁하여 모집하고 아래와 같은 사항으로 소속 교사를 우선적으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강사로 참여시키고 채용하여 학생관리, 홍보, 평가 등을 상호 협력하여 운영한다.
1) 지리적 여건으로 인한 외부강사 모집의 어려움
2) 외부강사 수업의 질 및 신뢰성 확보의 어려움
3) 방과후 프로그램을 연계한 학생생활기록부 기록의 어려움
 
5. 프로그램 세부 운영 계획
 
. 강좌명 및 운영 기간
강좌명 운영 기간 비고
체대 입시반 728() ~ 917() 13(1100)
방과후학교 운영 일정 및 기간은 학교 실정에 맞게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운영 일정 및 시간
회차 날짜 시간 회차 날짜 시간
1 0728() 19:10 ~ 21:00 8 0901() 19:10 ~ 21:00
2 0730() 19:10 ~ 21:00 9 0903() 19:10 ~ 21:00
3 0804() 19:10 ~ 21:00 10 0908() 19:10 ~ 21:00
4 0806() 19:10 ~ 21:00 11 0910() 19:10 ~ 21:00
5 0811() 19:10 ~ 21:00 12 0915() 19:10 ~ 21:00
6 0813() 19:10 ~ 21:00 13 0917() 19:10 ~ 21:00
7 0818() 19:10 ~ 21:00 12차시 수업(1차시 50)
학사일정 및 상황에 따라 학교 실정에 맞게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지도교사 및 신청 학생
1) 지도교사; 신00
2) 신청 학생
연번 이름 학년 번호
1 오00 3 0 0
2 조00 3 0 0
3 김00 3 0 0
4 오00 2 0 0
5 우00 2 0 0
6 이00 2 0 0
7 박00 2 0 0
8 이00 2 0 0
 
6. 회계 관리
 
. 수강료
1) 수강료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수익자가 부담하는 경비를 의미하며, 본교는 수강료를 강사료와 수용비로 구성하고, 교재 및 재료구입비 등은 별도의 항목으로 설정하여 징수한다.
2) 수강료는 프로그램의 유형과 과목, 주당 운영 횟수 및 시간, 수강생의 숫자, 강사 등을 고려하여 사교육 기관보다 저렴하게 책정한다.
3) 수강료는 수익자 부담, 선수납을 원칙으로 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징수하며 리로스쿨과 학교홈페이지를 통해 수강료 정보를 공개한다.
강좌명 운영 차시 강사료 수용비(7%) 총 징수금액 학생 1인당 수강료
체대 입시반 26차시 - - - -
수용비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전화·전기료, ·난방비, 복사기 및 정수기 사용료, 인쇄비, 기타 소모품 구입 등의 학교 시설 사용료와 학생 관리를 위한 SMS 문자 사용료, 방과후학교 보조 인력 인건비(기타 인건비성 항목은 지출 금지) 등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학교 운영위원회 심의(자문)을 거쳐 집행함.
 
. 강사료
1) 강사료는 프로그램의 유형과 과목, 주당 운영 횟수 및 시간, 수강생의 숫자, 강사 등을 고려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을 거쳐 적정 수준으로 책정한다.
2) 강사료는 프로그램 종료 후 출석부 검수 작업을 거쳐 이상 유무를 확인한 후 학기 중 학기별로 2회 지급한다.
 
. 수강료 환불
1) 단순변심이나 학습자가 본인의 의사로 수강을 포기한 경우(자퇴, 전출 등을 포함) 본교의 수강료 환불규정에 의거하여 처리한다.
2) 강사가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없게 된 경우, 학생이 법정 질병에 감염되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없게 된 경우, 이외 부득이한 사정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없게 된 경우 남은 프로그램 차시 만큼 일할 계산하여 환불한다.
3) 수강료 환불 절차
) 환불 사유 발생 업무담당자 확인 기안 및 결재 행정실 확인 후 환불
4) 2020학년도 방과후학교 운영 가이드라인 및 시도교육청의 수강료 환불규정을 참조하여 단위학교 여건에 맞는 수강료 환불규정을 마련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을 받음.
구분 반환 사유 발생일 반환 금액
1 학생개인별수강현황 확인 전 이미 낸 수강료 전액
2 총 수강시간의 1/2이 지나기 전 이미 낸 수강료의 1/2 해당액
3 총 수강시간의 1/2이 지난 후 반환하지 아니함
수강 당일 취소 시 당일 수업을 수강한 것으로 간주함.
 
. 자유수강권 지원
1) 지원 목적
)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교육 기회 확대로 교육의 공공성 제고 및 계층 간 교육격차 완화
2) 지원 방법
) 자유수강권 대상 학생들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직접 선택 수강 할 수 있도록 지원
3) 지원 대상 및 순위
) 1순위: 저소득층 수급 자격기준 보유(국민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보호대상자, 법정 차상위대상자)
) 2순위: 소득인정액 기준(중위소득 60% 이하)
) 3순위: 학교장 추천
) 기타: 법무부 장관이 추천하는 난민 인정자
4) 학교장 추천 시 공정성 강화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자문)을 거친다.
5) 지원금액: 연간 학생 1인당 600,000
6) 사용 범위
)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은 학생의 필요에 따라 자유로운 수강이 보장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지원대상 학생이 참여한 프로그램의 수강료(강사료, 수용비, 도서구입비, 재료 구입 등) 및 학교운영위원회 심의(자문)를 거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과정 내의 현장학습 및 체험 활동 경비(입장료, 대여료, 교통비) 등에 지원할 수 있다.
7) 방과후학교 참여가 불성실한 학생에 대해서는 자유수강권 이용 제한 및 지원을 중지할 수 있다.
 
7. 학생 관리
 
. 출결관리
1) 프로그램 운영 시작 전 반드시 학생의 출석 여부를 확인한다.
2) 지각, 결석생을 관리하고 장기간 지속될 경우 강사가 방과후학교부 특기적성 담당교사에게 통보한다. 특기적성 담당교사는 학생 상담 및 학부모에게 통보한다.
3) 상습불참자, 장기불참자는 부서에서 학년부장에게 알린 후 자발적 참여를 독려한다.
4) 출석 80% 이상만 강좌 수강을 이수한 것으로 처리한다.
. 생활지도
1) 프로그램 참여시 교사에 대한 예의 및 참여 태도와 관련하여 지도한다.
2) 학생 건강을 위한 청결한 환경 유지 및 청소를 임장하여 지도한다.
3) 긍정적이고 바른 생활 태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수시로 지도한다.
. 안전지도
1) 안전지도 및 안전예방교육을 수시로 실시한다.
2) 방과후학교 운영교실을 집중 배치하여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CCTV나 차단막 등을 활용하여 안전사고를 대비한다.
3) 안전사고 발생 시 즉시 학교(안전)관리 책임자(교장) 및 방과후학교부장, 업무담당자에게 보고 후 신속하게 조치한다.
4) 긴급한 사항의 경우 선 조치 후 즉시 보고한다.
5) 방과후학교 운영 전 안전 지도 관련 연수물을 배포하고 연수를 실시한다.
6)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중에 발생한 사고로서 학생·교직원 또는 교육활동 참여자의 생명 또는 신체에 피해를 주는 모든 사고는 학교안전공제회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다.
7) 당직 교사는 교내 학생 및 시설 관리와 순회 지도, 학교 배움터지킴이는 교외 순찰 지도를 실시한다.
8) 직사광선이 강한 시간대, 폭염 특보, 미세먼지·오존 경보 발령, 태풍·집중호우, 혹한, 폭설 등 기타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시기 등에는 실외활동을 자제한다.
9) 태풍, 지진 등 불가피한 자연재해 발생이 예상될 때, 임시휴업일 조치 등과 연계하여 휴강을 검토하고, 학부모 안내 등 학생 안전이 확보되도록 한다.
10) 시설물 유지·보수 공사 시 관련 지침 등을 철저히 준수하는 등 학생 안전 확보를 위하여 노력한다.
11)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및 경보 발령시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실무 매뉴얼에 의거하여 방과후학교 수업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보통 수준 미세먼지 발생일 경우 학생이 요청하면 해당 야외 수업에서 착용할 수 있는 마스크를 제공한다.
12) 코로나19 관련 안전한 학교체육 활동을 위해 감염예방에 힘쓴다.
  • 전 학생 개인별 발열 체크
  • 상시 비치
  • 기자재 및 시설 생활 소독 철저
  • 실기 연습 공간 지정
 
 
8. 홍보 및 평가
1) 방과후 프로그램의 질 관리 및 학생·학부모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프로그램 종료 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2) 방과후학교 운영 전반에 관한 만족도 조사와 개별 프로그램에 관한 만족도 조사를 이원화하여 실시한다.
3) 방과후학교 운영 전반에 관한 만족도 조사 결과는 학교홈페이지, 스쿨올에 업로드하여 공개한다.
평가 분야 평가 내용 횟수 평가자
방과후
만족도
조사
방과후학교 강좌 구성, 수업 환경, 수강료, 운영에 관한 만족도 조사
개설 강좌 만족도, 강좌 내용, 교재 활동 등에 관한 만족도 조사
학기별 1 학생
학부모
자체
점검·평가
운영 계획 수립, 프로그램 운영, 예산 확보 및 집행, 홍보 및 평가 등 학년 말 1 교사
교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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